X/x

2022년 순경 공채 개편안

자본주의 정복기 2020. 11. 4. 07:35
반응형

◎ 2022년부터 순경 공채 시험 과목이 변경된다?

2022년부터 순경 공채 시험과목이 개편된다는데 어떻게 어떠한 방식으로 개편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변경되는 과목은 어떻게 되는가?

 

현 시험에 적용되는 과목은 필수과목 (한국사, 영어) 2과목과 선택과목(7중 택 3) 3과목으로 총 5과목을 시험과목으로 두고 있습니다. 경찰청에서 발표한 행정예고에 따르면 2022년부터는 한국사, 영어 두 과목이 빠지고 형법, 형사법이 합쳐져 형사법으로 통합되어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또한 헌법 과목이 추가되어 실질적으로 총 3과목을 시험 치게 됩니다.

보기 쉽게 아래 표로 간단하게 정리해두었습니다.

현행 과목 개편
필수과목 : 한국사, 영어
선택과목 : 형법, 형소법, 경찰학, 국어, 수학, 사회, 과학 (택 3)
헌법, 형사법, 경찰학

 

 

2. 한국사와 영어는 이제 필요 없는가?

 

아닙니다. 한국사와 영어는 검정제로 변경되어 한국사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영어는 토익으로 대체되게 됩니다.

 

 

3. 한국사와 영어의 검정의 기준점수는 어떻게 되는가?

 

한국사의 경우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3급으로 60점 이상 받으시면 획득 할 수 있고 유효기간은 3년 / 토익의 경우 550점 이상 점수를 획득시 기준점수에 도달하게 되며 유효기간은 4년입니다. 영어같은 경우에는 아직 발표되지 않았지만 토플(TOEFL), 텝스(TEPS), 지텔프(G-TELP), 플렉스(FLEX), 토셀(TOSEL)도 인정된다고 행정예고안에 적혀있지만 자세한 점수는 아직 나오지 않았기에 참고만 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두 검정 시험의 적용기간은 역산방식을 도입하여 시험일자기간에 말료되는것이 아닌 시험을 치룬 해를 기준으로 합니다. 아래 간단한 표를 통해 보면 이해가 쉽습니다.

구분 기준점수 유효기간
영어 550점(토익) 3년
한국사 한국사능력검정시험 3급 4년

 

 

 

앞으로 순경 공채에 응시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여 좋은 계획을 세우셨으면 좋겠고

다음 포스팅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50회 3급 획득 후기, 공부방법에 대해서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